말빨 늘리는 법 1탄 - 연상기법

    예전부터 부족한 말솜씨로 인해 말빨 늘리는 법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은 제가 원하는 구체적인 내용 보다는 모호한 얘기들이 많더군요. 역시 쉽게 되는 것은 없구나하며 심리책을 무작정 읽기 시작했습니다. 100권을 넘어갈 무렵 자연스레 말빨이 세지면서 그 중 효과를 봤던 연상기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연상기법

    말빨늘리는법

    연상기법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연상기법은 말 그대로 연상되는 단어들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이 노래 가사를 들으면 바로 와닿을 것입니다. 원숭이 엉덩이는 빨게~ 빨간건 사과, 사과는 맛있어, 맛있는 건 바나나~.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아는 이 노래가 바로 연상기법의 핵심인 것이지요. 

     

    연상기법을 잘하면 잘하게 될수록 자연스럽게 당신의 말빨은 세질것입니다. 개그맨들을 떠올려보세요. 항상 예쁜 배우자와 결혼을 하는 개그맨들은 연상기법의 대가들입니다. 버라이어티 TV 프로그램에서도 쉼없이 연상되는 단어들을 내뱉고 시청자들을 웃음짓게 합니다. 양세형, 이용진, 탁재훈과 같은 개그맨들이 나오는 영상들을 살펴보세요. 어떻게 이런 드립이 나오지? 할 정도로 유쾌하게 사람들을 만들고 말빨도 지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이와 같은 말빨을 가지기 위해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이 연상기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상대방의 말에 말문이 막히는 경우 말빨이 약하다고 합니다. 말문이 왜 막히는 걸까요? 떠오르는 말이 없어서 입니다. 연상기법을 연습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떠오르는 말들이 많아지게 됩니다. 가장 기본적인 단어를 계속 떠올려 익숙해지면 문장, 문단으로 넓혀가는 것입니다. 연관된 단어를 떠올리는 것이 쉬워지고, 문장과 문단까지 갖고 놀줄 알게 되면 스킬을 본격적으로 사용하게 되는 것이죠. 고난이도 스킬을 배우기 전 연상기법은 당신의 말빨에 날개를 달아줄 것입니다. 

     

    연상기법은 이처럼 비슷한 성질을 가진 단어들을 꺼내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로 연습해보겠습니다. Green하면 뭐가 떠오르시나요? 꺼낼 수 있는 단어들을 쉼없이 내뱉어보세요. 5개 이상 쉼없이 내뱉었다면 당신은 이미 말빨이 세질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만약 한개 또는 아예 꺼내지 못 했더라도 괜찮습니다. 연습을 통해서 성장할 수 있는 것이 연상기법입니다. Green 하면 나뭇잎, 신호등, 친환경, 에코, 풀, 아마존, 대나무, 오이, 야채, 마스크, 캠핑, 화초, 구찌, 쌈무 등등 비슷하게 연상되는 것이지요. 

     

    이것을 매일 한 단어씩만 연습해보세요. 제시어 1개에 10개의 단어를 만들어보세요. 눈앞에 보이는 물건을 보고 관련된 단어들을 10개 정도 단숨에 내뱉어보세요. 최대한 빠르게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어떤 제시어에 대해 시간 제약 없이 관련된 10개의 단어를 얘기하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허나 말빨이 센 사람들의 차이점은 남들보다 빠른 타이밍에 연상되는 단어들을 내뱉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빠르게 연상되는 단어들을 떠올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1달 동안 매일 제시어 1개에 10개의 단어를 말해보세요. 하루에 30초만 투자해도 가능합니다. 매일 30초씩 투자하여 한 달뒤 바뀌어진 자신의 말빨이 확실히 이전과 달라질 것입니다. 훈련을 하면 할 수록 안 떠올릴려고 해도 연상되는 단어들이 떠오르고, 이는 당신의 말빨에 날개를 달아줄 것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응용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말싸움 이기는 법에 대한 오해

    간혹 목소리가 크거나 무논리의 말을 펼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스스로 자신이 말싸움을 잘한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한민국에서 목소리가 크면 이긴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꽤나 이런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이것을 보고 자신도 지기 싫어 따라하는 사람도 꽤 있는 편인데요.

     

    여러분들은 무논리가 이기는 함정에 빠지시면 안됩니다. 지금 바로 한 치 앞을 봤을 때는 목소리만 큰 사람이 이득을 볼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거기까지입니다. 좀 더 넓은 세상에 가고, 다른 집단에서는 전혀 먹히지 않습니다. 오히려 그 사람과 얘기도 하지 않을 것입니다. 말을 하고 싶어도 자신의 말만 하기 때문이지요. 

     

    결국 제대로 된 말싸움 이기는 법은 말빨 즉, 화술을 늘리는데에 있습니다. 말을 유도리 있게 척척 잘하는 사람들은 말싸움을 해야하는 상황에서도 손쉽게 해결을 합니다. 어떤 말을 해야 상대방을 누그러 뜨리고 자신에게 유리한지 알기 때문인데요.

     

    앞서 얘기했던 연상기법은 정말 기초 중의 하나입니다. 물론 매우 중요하기도 하지요. 더 나아가서 여러 스킬들을 익히게 된다면 당신은 어디서든 말을 잘한다는 얘기를 들을 것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직장, 사업, 동호회 등 어떤 곳에서도 입지를 한층 다지는데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사람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습니다. 집단 사회에서는 반드시 더불어 살아야 하는 것인데요. 이런 세상에서 사람을 설득하는 말기술을 익히게 된다면 자신이 바라보는 세상이 바뀔 것입니다. 힘들었던 인간관계가 즐거운 삶의 일부분으로 바뀔 때까지 같이 올라가보도록 합시다. 

     

    추천 관련글

    말빨 늘리는 법 2탄 - 첫마디

    2022년 남자 코트 코디 | 종류 4가지만 기억하자

    남자 잘생겨지는법 1탄 - 헤어, 피부, 눈썹

    남자 잘생겨지는법 2탄 - 자세 목소리 향수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