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비교(둘 다 해보고 알려드립니다)

    블로그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이 공통적으로 고민하는 것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 중 어떤 것을 시작하느냐인데요. 내용을 찾아보면 각각의 좋은 점들만 나열되어 있는 글들이 많기 때문에 혼동이 옵니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모든 블로그를 운영 중인 입장에서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어떤 분들이 선택해야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장단점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카카오 플랫폼에서 만들어진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지금 보고 계시는 블로그가 티스토리인데요. 먼저 큰 특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음에서 만들어진 블로그이기 때문에 다음 포털 사이트에 쉽게 노출이 됩니다. 또한 네이버 블로그와 다르게 카카오핏, 구글 에드센스 광고를 넣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꾸미는데 있어서 자유도가 더 높습니다. 

    1. Daum 노출이 쉽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포털사이트 검색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위 네이버, 2위 구글, 3위 다음입니다. 1,2위인 네이버와 구글이 95% 이상 차지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렇다고 해서 다음으로 검색하는 사람이 전혀 없다는 것은 아닙니다. 5%의 비율이라고 하더라도 대한민국 인구를 감안한다면 충분히 많은 방문자를 이끌 수 있기 때문이지요.

     

    5%의 비율을 보고 네이버를 무조건 선택해야겠다는 분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건 구글에 노출이 된다는 사실입니다. 구글 검색에는 특정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를 우선순위로 상위노출 시켜주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음 블로그를 운영하든,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든 같은 경쟁선상에서 시작을 합니다. 

     

    다음 블로그를 운영하더라도 구글에 노출을 시킬 수 있다면, 대한민국 포털사이트 점유율 40% 이상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수익이 높습니다.(에드센스, 카카오핏)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구글 에드센스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세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광고수익으로 평가받는 것이 구글 에드센스인데요.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구글 에드센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자체 광고 수익 시스템인 애드포스트만 사용이 가능한데요. 

     

    구글 에드센스의 수익이 네이버 애드포스트 보다 약 5-10배는 많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지요. 

    3. 블로그의 자유도가 높습니다. 

    블로그의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게 커스터마이징을 할 수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큰 장점이 될 수 있는데요. 구글 상위노출 알고리즘에서 중요하게 보는 것 중 하나는 페이지 로딩 속도입니다. 페이지 로딩 속도가 빨라야 검색자들에게 더 쾌적한 정보를 제공해줄 수 있기 때문인데요. 

     

    페이지 로딩속도는 여러 이미지, 태그, 코드 등 복합적인 요소로 결정됩니다. 네이버에서는 자유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비교적 자유도가 높은 티스토리에서는 페이지 로딩 속도를 올리기 위한 작업들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 검색을 해보면 네이버 블로그 보다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많이 노출되는 것이지요. 

    4. 광고 의뢰를 받기 어렵습니다. 

    티스토리는 구글과 다음에 노출시키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반대로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에 노출시키는 것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구글과 네이버의 알고리즘을 비교해본다면 매우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알고리즘 차이중 1가지를 말씀드리면 바로 최신글 점수 부여에 있습니다. 네이버는 최신글에 높은 점수를 부여합니다. 그래서 네이버 알고리즘에 잘 맞게 글을 쓰면 24시간 이내에 바로 노출이 되는데요. 빠르게 노출이 되기 때문에 마케팅 의뢰를 바로 맡길 수 있고, 블로거들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최신글 점수보다는 글의 질을 더 중요시 여기는 편입니다. 그래서 24시간 이내에 노출은 절대 될 수 없고, 상위 노출이 되는데에 있어 1주에서 3달까지 기간이 소요됩니다. 이 기간을 정확하게 예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광고 의뢰를 하기가 어려운 것이지요.

    네이버 블로그 장단점

    1. 네이버 노출이 쉽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자사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 쉽게 노출이 됩니다. 대한민국 포털사이트 점유율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이기에 상위노출만 된다면 무수히 많은 사람들이 방문합니다. 블로그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들어오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노출 방법만 제대로 알고 있다면 쉽게 사람들을 모을 수 있습니다. 

    2. 광고 의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던 것 처럼 구글 알고리즘과 달리 네이버는 바로바로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수많은 회사에서 블로그를 통해 광고 의뢰를 맡기려고 합니다. 기자단, 체험단, 직접 의뢰 등 다양하게 활성화가 된 이유라고 할 수 있지요. 애드포스트의 수익은 적어도 광고로 많은 의뢰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익 창출을 시킬 수 있습니다.

     

    일방문자 1,000명 이상만 되더라도 무수히 많은 광고 의뢰 메일이 쏟아지곤 합니다. 일방문자 1,000명은 제대로된 방법만 알고 있다면 2-4주 정도면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쉽다고 할 수 있습니다.(방법을 제대로 알고 있다는 전제입니다.)

    3. 애드포스트 수익이 너무 적습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도 구글 에드센스와 같은 성질의 애드포스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수익이 너무 적다는 것인데요. 일방문자 5천명이 넘어가야 겨우 한달에 10만원이 벌릴 정도입니다. 물론 어떤 카테고리를 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지만, 특정 카테고리가 아닌 이상 대략 이정도의 금액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어떤 것을 선택해야하는가?

    티스토리와 네이버 블로그의 장단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있어 중요한 목적을 잊으시면 안됩니다. 중요한 목적은 뭐니뭐니 해도 수익입니다. 자신의 스타일이 어떤가에 따라 둘 중 맞는 것을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한데요. 성향에 맞게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티스토리를 선택해야 하는 사람

    • 광고주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기 보다는 완전 자동화 수익을 바라시는 분
    • 긴 글을 쓰는데 거부감이 없는 분
    • 당장의 수익이 없어도 글을 꾸준히 쓸 수 있는 분
    • 마케팅 글쓰기에 자신 없는 분

    네이버 블로그를 선택해야 하는 사람

    • 광고 의뢰를 받기 위해 광고주들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괜찮은 분
    • 빠르게 수익을 내기를 원하는 분
    • 긴 글이 아니더라도 마케팅 글쓰기에 관심 있는 분

    관련 글 링크

    네이버 홈페이지형 블로그 만들기 '10분이면 완성'

    네이버 블로그 수익 루트 4가지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